역세권이라고 해서 지하철역 주변의 부동산이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강남역이 입지가 가장 좋다고 하지만 우리는 강남역을 가질 수 없다. 투자를 할 수 있는 지역 및 단지에서 어디 지하철역의 역세권 단지가 가장 좋을지 지하철 승하차인원으로 알아보자.
비슷한 입지와 비슷한 연식의 서로 다른 아파트가 2단지가 각 각 있다. 실거주 집을 사려고 하는데 돈은 한정되어 있으니 한 곳만 살 수가 있는데 어느 집을 사는 게 가장 좋을지 고민이 된다. 물론 가장 좋은 집은 내가 사는데 만족하고 거주하면 가장 좋은 집이지만 이왕이면 우리는 실거주집이지만 내가 집을 사고 나면 집값이 오르기를 바란다.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집, 아파트, 빌라 주택 등 부동산 자산은 내가 거주하는 목적도 있지만 자산이 상승되는 부동산 투자의 목적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부동산 상승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공급과 수요이다. 이때 수요에 긴밀한 영향을 주는 지하철역 승하차인원에 집중해서 알아보자.
지하철역별로 승하차인원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동일한 조건의 아파트 중에서 공급과 수요를 통해서 더 가치있고 상승할 여력이 있는 아파트를 선택해 보자.

A지하철역과 B지하철역 중에서 A지하철역은 하루에 승하차 인원이 10,000명이다. 하지만 B지하철역은 하루 승하차인원이 50,000명이다. 그렇다면 B지하철역을 편하게 이용하고 싶은 인원이 더 많을 것이고 B 지하철 주변에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에 식당이나 병원처럼 인프라도 먼저 갖추어지게 될 것이다. A지하철 주변에서 집을 나와서 바로 지하철을 이용하고 싶은 사람은 10,000명이라고 치면 B지하철역을 집 앞에서 바로 이용하고 싶은 사람은 50,000명일 수 있다.
이 역시 모든 자산시장의 원칙대로 공급과 수요의 법칙이 적용되어 각 지하철 주변의 아파트의 세대수는 정해져 있으나 해당 지하철역을 편하게 이용하고 싶어서 그 주변에 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수요는 늘어나고 서로 경쟁하기 한다. 아주 단순하게 예를 들었지만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은 지하철역 주변이 그렇지 않은 지하철역보다 당연히 집값이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은 알 것이다. 꼭 지하철이용객의 수로 부동산의 가격을 알 수는 없지만 모두 동일한 조건이라고 가정하면 또는 같은 금액의 아파트라고 가정하면 지하철역의 승하차 인원이 둘 중에 어느 곳이 더 가치가 높을지 비교평가 해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1. 역별 승하차 인원
역별로 승하차 인원은 조회를 하면 아래와 같이 조회가 된다.

이렇게 조회된 데이터를 역별 1월부터 12월까지 전체합으로 승차인원과 하차인원을 합하여 승하차인원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분당선, 경인선, 경부선으로 정리하여 보았다.
2. 분당선 승하차 인원(2022년 기준)
분당선의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승하차인원의 전체합을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야탑, 서현, 모란, 선릉, 압구정로데오, 수원, 한티, 미금, 수서, 죽전, 망포, 수원시청, 태평, 수내, 정자, 서울숲, 강남구청, 기흥, 오리, 가천대, 영통, 선정릉, 도곡, 상갈, 구성, 매탄권선, 이매, 신갈, 대모산입구, 복정, 청명, 개포동, 매교, 보정, 구룡 순서로 이용객수가 많다.

3. 경부선 승하차 인원(2022년 기준)
경부선의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승하차인원의 전체합을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영등포, 용산, 수원, 금정, 가산디지털단지, 안양, 서울, 구로, 노량진, 독산, 신도림, 병점, 성균관대, 평택, 대방, 금천구청, 오산, 남영, 석수, 명학, 의왕, 화서, 서정리, 관악, 두정, 군포, 천안, 신길, 당정, 송탄, 성환, 평택지제, 오산대, 광명, 세류, 진위, 서동탄, 직산 순서로 승하차 이용객수가 많다.

4. 경인선 승하차 인원(2022년 기준)
경인선의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승하차인원의 전체합을 내림차순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부천, 역곡, 송내, 부평, 개봉, 주안, 동암, 동인천, 소사, 오류동, 제물포, 중동, 부개, 구일, 온수, 백운, 간석, 도화, 인천, 도원 순서로 승하차 이용객이 많다.

5. 역별 승하차 인원 조회 방법

- 검색사이트에서 철도 통계 조회
- 철도통계 접속
- 철도운영현황
- 도시철도여객수송
- 역별 승하차인원(월)
- 기관 선택
- 년도 선택
- 엑셀 출력
- 데이터 활용
정리하면 같은 역세권의 부동산이라도 어디 지하철역과 더 가까운지에 따라서 가치가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이때 기준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치하철별 사용인원수를 토대로 지하철역의 승하차 인원이 많으면 그에 따른 인프라 형성 및 유동인구가 많으니 해당 지역에 거주하며 편하고 가깝게 지하철을 이용하고 싶은 수요도 많을 것으로 예상해 보았다. 지하철역에 따라서 일자리 때문에 인구가 많은지 아니면 일자리로 가기 위해서 환승하거나 거쳐야만 하는 곳이어서 많을 수도 있다. 무조건 지하철역 승하차 인원이 많은 것이 좋은 입지는 아니지만 동일한 조건에서 승하차인원으로 각 역별로 사용인원 및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이용객수의 규모를 알아보고 역세권 입지 분석으로 활용해 볼 수 있다. 내가 만약 관심을 갖고 보는 지역이 있다면 그 지역의 지하철 이용객수를 알아보면 사람들이 어디로 이동을 많이 하는지 왜 그쪽으로 이동하는지 관심을 가지면 알 수 있게 되고 그것을 알고나면 더 좋은 입지에 좋은 가격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부동산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자산 관리 어플 '홈노크' 사용해보세요 (다주택자추천, 광고X) (0) | 2023.07.14 |
---|---|
AI 시대, 자녀에게 책과 독서에 대해 하고 싶은 말(초코 우유와 네비게이션) (0) | 2023.07.13 |
AI 시대 블로거도 사라지게 될까, No! 반대로 더 중요해질 수 있다.(Feat. 새로운 AI 등장 'Bing AI') (0) | 2023.07.09 |
사전 임장 준비 시 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 구글지도 로드뷰 활용 방법(Feat. 찐 경험사례, 시간낭비 방지용) (0) | 2023.07.09 |
후순위담보대출의 의미와 장단점 그리고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주의사항(후순위담보대출광고아님, 2주택자 갈아타기) (0) | 2023.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