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AI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 AI가 발전하고 실제로 실생활에 하나씩 등장하면서 관련된 주식도 지속 상승하고 있다. AI 관련해서 자주 나오는 말은 바로 직업의 변화 또는 소멸이다. 데이터를 활용하고 기존의 이력을 경험으로 하는 직업군이 AI로 대체되면서 사람은 고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인 것이다. 그럼 블로거로 사라지는 것인가? 결론은 No이다. 앞으로 더욱 필요하게 될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2025년에는 AI가 현재 인간이 하는 업무의 52% 이상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앞으로 사람이 일하지 않고 AI로 대체 또는 범위가 축소될 직업으로 변호사, 의사, 은행 업무, 단순 데이터 분석 업무, 계산 관련 업무, 교사, 생산라인 작업자 등이다. 챗GPT를 사용해 보면 사람들이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지 않고 챗GPT에 질문을 하면 AI가 답변을 해준다. 그렇기에 사람들도 더 이상 블로그를 검색하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챗GPT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세부적인 내용은 챗GPT를 통해서 알 수는 없기 때문에 완전히 블로그가 검색이 안되는지는 않겠지만 조회수가 지금처럼 많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도 앞으로 사라질 직종에 속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고 지금 현재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도 입지가 줄어들 거라고 생각되어 불안해하는 사람들도 있다.
나도 부동산 블로그를 하는 입장에서 이런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 물론 나는 직장인이면서 부동산 투자와 공부를 병행하면서 블로그를 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가 주요 수입원은 아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할수록 나도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알게 되는 것도 많고 알고 있던 것도 글로 작성하면서 새로운 생각이 들고, 생각 못했던 아이디어도 생겨나서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기 때문에 어떨지 생각해 보았다. 그런데 이제 이런 생각을 할 필요가 없는 구세주가 나타났다. 바로 빙에서 챗GPT 같은 AI 검색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는데 기존의 챗GPT와 비슷하지만 방식이 많이 다르다. 무엇이 다르고 블로그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AI 시대라고 하여 블로그가 사라질 것이라고 걱정되었다면, 빙 AI의 등장으로 오히려 그 반대의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빙 AI는 질문에 대해서 답도 해주지만 관련 블로그를 추천도 해준다. 그리고 빙 AI의 대답도 실시간으로 블로그의 글들도 포함하여 분석하여 대답을 해준다. 그럼 이것이 기존 챗GPT와 무엇이 다르고 블로그의 역할이 더 커지는 이유는 무엇일지 알아보자.
1. Bing AI와 ChatGPT 차이점
- chatGPT : 우선 Bing AI보다 기존에 먼저 등장으로 하였고 챗GPT는 크롬에서 작동을 하고 2021년까지의 데이터베이스로 결괏값을 도출하고 있다. 그래서 최신의 정보를 질문을 하면 답변에 오류가 있고 오류가 없다고 하더라고 최신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질문에 따라서는 질문데 대한 절적한 대답이 아닌 경우도 있다. 잘못된 질문을 하게 되면 대답도 실제 일어나지 않은 사실이나 잘못된 내용으로 답변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 Bing AI : 에지에서만 작동으로 하고 chatGPT와 다르게 2023년 데이터베이스까지 활용하여 결괏값을 도출해 준다. 최신의 블로그 내용을 도 포함해서 결과를 도출하고 질문에 따라서 가장 부합된다고 판단되는 블로그까지 링크로 추천해 준다. 또한 Bing AI에서는 요청하는 그림까지 AI로 그려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chatGPT와 Bing AI가 질문에 대답해 주는 것은 비슷하지만 위의 내용처럼 많은 차이점도 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최신의 데이터까지 활용해서 답변을 해주기 때문에 훨씬 활용도 및 더 정확한 답변을 해준다. 만약 이전에 없었던 사실을 꾸며서 질 물 하는 경우 chatGPT는 이전에 없었던 꾸며진 질문에 대해서 꾸며진 대로 답변을 잘못해 주는 경우가 발생한다. 하지만 Bing AI는 이전에 없었던 꾸며진 질문을 던졌을 때 해당 질문에 대한 이전의 사실은 없다고 답변을 한다. 또한 사용자가 어떤 정보가 필요해서 질문을 하였는데 대답은 2년 전의 기준으로 대답을 해준다면 요즘 같은 빠르게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시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대답에 대한 정합성이 어떤 것이 더 좋은지는 각 활용하는 사용자의 입맛에 맞춰서 사용하면 되겠지만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서 답변을 해주고 세부적인 내용을 추가적으로 더 검색해서 찾아보지 않아도 되도록 가장 적합한 내용의 블로그를 선정해서 알려주기까지 한다면 많은 사용자가 더 애용할 거라고 판단된다.
2. Bing AI를 통해 바라본 앞으로 블로그에 대한 긍정적인 미래
Bing AI가 등장하기 전에는 앞에서 말했듯이 AI로 인한 블로그의 필요성이 낮아질 수 있다고 우려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는데 Bing AI가 등장하면서 오히려 블로그들은 더욱 필요성이 강조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2.1. Bing에서는 최신의 정보도 포함해서 답변으로 하기 위해서 블로그의 내용을 사용하여 답변을 한다. AI가 판단하는 데이터로 기사나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도 있지만 최신의 빠르고 다양하게 내용을 수집하고 해당 내용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의견이 들어있는 블로그는 지속적으로 사용되게 될 것이다. 이때 AI가 모든 블로그를 무조건 사용하게 되면 광고성이나 잘못된 정보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검증하는 기준이 있을 것이다. 블로거의 기존 활동 이력과 조회수와 체류시간 광고 등을 분석하여 블로그의 내용을 수집하는 기준이 있을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블로그의 내용을 알아보고 판단할 수 있게 SEO를 준수하는 블로그가 앞으로 점점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2.2. Bing AI는 답변을 할 때 내용이 좋다고 판단되고 최적화되어 기존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체류시간이 높은 블로그를 추천해 준다. 이것이 핵심이다. 이것은 앞으로 AI가 블로그와 공생을 하겠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추천을 해준다는 것은 AI가 블로그를 추천해 주고 비슷한 질문을 한 사람들에게 해당 블로그를 추천을 해주면 해당 블로그는 Bing AI가 홍보를 알아서 해주는 셈인 것이다. Bing AI에게 최적화되어 채택이 되면 많은 조회수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정확하고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면 Bing AI는 정확한 답변을 해줄 수 있고 해당 블로그를 링크로 홍보까지 해준다. 서로 윈윈 하면서 공생관계가 되는 것이다. 블로거들은 더욱 좋은 포스팅을 하려고 할 것이고 Bing AI은 그런 포스팅을 알아봐서 지속적으로 홍보를 해준다. 정확하고 좋은 답변을 해주기 위해서는 좋은 내용의 블로그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기본 조건은 SEO를 준수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무리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여도 AI가 알아보지 못하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3. 결론
물론 아직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지금까지는 사용자가 검색을 해서 정보를 찾았지만 앞으로는 점점 AI에게 질문하여 AI의 대답을 활용하는 것이 많이 질 것이다. 그리고 AI는 이런 수요에 따라서 더욱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지금은 chatGPT 및 Bing AI, 구글 바드 등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유료로 전환되어 기능이 추가가 될 것이고 유료가 된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돈을 받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더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책임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AI는 정확하고 빠른 정보까지 파악하려면 블로그의 내용이 필요하다. 그것도 정확하고 검증받은 블로거들의 블로그의 내용을 필요하고 이런 블로그들이 AI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앞으로는 SEO를 준수하며 정확하고 검증된 내용으로 좋은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는 AI 검색 사이트에서 필요로 필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그리고 대신에 AI도 좋은 포스팅은 추천으로 홍보를 해주며 블로그에도 도움을 주며 원활한 공생 관계를 통해서 발전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 AI 검색 사이트에 양질의 블로그의 포스팅이 많이 색인되어 있는 사이트일수록 AI가 제공하는 답변의 질도 올라가기 때문에 앞으로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들은 더욱 필요하고 많아지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나는 계속 일하면서 투자금을 모으고 부동산에서 직접 발로 뛰어 임장하고 투자하고 그 내용을 블로그에 담아서 양질의 포스팅을 하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부동산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 시대, 자녀에게 책과 독서에 대해 하고 싶은 말(초코 우유와 네비게이션) (0) | 2023.07.13 |
---|---|
역별 승하차인원으로 지하철 이용 순위를 조회해보자(Feat. 역세권 비교 분석, 철도 통계) (0) | 2023.07.11 |
사전 임장 준비 시 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 구글지도 로드뷰 활용 방법(Feat. 찐 경험사례, 시간낭비 방지용) (0) | 2023.07.09 |
후순위담보대출의 의미와 장단점 그리고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주의사항(후순위담보대출광고아님, 2주택자 갈아타기) (0) | 2023.07.07 |
나만의 여름 휴가 추천! 아파트 임장 하고 부동산 계약 끝내기(Feat. 휴가 후유증 없애기) (0) | 2023.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