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GTX 의미와 지하철과 차이점 GTX A,B,C,D(Y자) 노선이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Feat. 최신 GTX 공사 현황 사진)

하면 된다 부부 2023. 10. 2.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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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노선의 연장이나 변경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지역마다 요구를 하고 GTX 노선이 어떻게 정해지는지에 따라서 해당 노선에 인접한 부동산의 가격이 들썩들썩하다. GTX란 무엇이고 그것이 해당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최근 GTX 노선에 따른 지역이 부동산에 선반영 되어 큰 영향을 주고 있다. GTX 노선을 알아보고 현재 진행 현황을 체크해 보자.

 

1. GTX란 무엇이길래 부동산의 영향을 주는 것일까?

GTX란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이다.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다 GTX A, B, C 등 3개 노선의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이는 2011년 국책 사 압인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2011년~ 2015년 완공으로 포함됐으나 사업 추진 주체 등을 놓고 논쟁이 일면서 사업이 지연되었고,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으로 2016년~ 2025년 완공으로 조정되었다.
서울 영등포 및 강남, 판교 등에 일자리가 많이 분포되어 있고 임금이 높은 일자리도 서울에 도심에 많이 집중되어 있다. 때문에 출퇴근을 위해서 일자리 근처에서 거주하고 싶고, 거주하고 있는 인구가 많아서 서울 도심에 인구가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일자리를 그대로이고 출퇴근이 하는 시간이 단축되어 거주할 수 있는 지역이 확장된다면 같은 금액으로 현재 서울의 구축보다 신축의 아파트 또는 신도시의 생활공간으로 거주지가 확장될 수 있고 많은 인구가 분산될 수 있다.
GTX 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부동산의 지역은 더 적거나 동일 금액으로 더 높은 생활환경을 제공해 주는 지역이라면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될 가치가 발생되는 것이고 이런 지역부터 부동산의 전세가의 상승 및 매매가의 상승이 되고 그 주변으로 매매가의 상승이 영향을 미치고 많은 사람들의 거주지 이동으로 인한 상권 및 주변에 인프라가 발생하게 되고 더욱 좋은 생활환경으로 만들어가며 생활환경이 180도 변화될 것이다.
GTX 노선에 대한 기대가 부동산에 미리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 개통을 한 구간이 없기 때문에 개통 이후에 사용을 하게 되면 지하 50m까지 내려가서 탑승을 해야 하므로 탑승까지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크게 효용성이 없다는 주장도 있지만 일단 실제 이동 시간은 직선화 및 고속 운행으로 많은 부분 줄어들기 때문에 출퇴근의 피로도에 심리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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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TX와 지하철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수도권의 지하철이 대부분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고 있다. GTX는 지하 40~50m의 공산을 활용하여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 최고 시속은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큰 건설비 및 운영비로 인해서 추후 개통 이후에 비용이 많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여 개통 이후에 요금에 따라서도 이용객 수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대부분의 구간이 왕복 1만 원이 넘을 수도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GTX-정거장-조감도
GTX 지하 정거장 조감도 - GTX 홈페이지 제공

 

3. GTX A, B, C,D 노선을 알아보자

GTX A,B,C 노선은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GTX A는 최근 2023년 9월 23일 국토부장관과 함께 시운전까지 진행하였다.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3시간이 걸리는 교통을 최고 시속 100~200km로 교통시간을 20~30 이내로 대폭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1) GTX A : 운정-서울역(18분), 삼성-동탄(19분), 운정-동탄(43분)

GTX-A-노선
GTX-A 노선을 알아보자

 
자세한 노선은 운정-일산-대곡-창릉-연신내-서울역-삼성역-수서역-성남역-용인역-동탄역이다.
- 1차 개통 구간 : 수서 ~ 동탄역으로 2024년 4월에 개통을 계획하고 있고 전구간은 28년에 개통 계획이다.
기존에 급행 철도 노선을 활용하는 구간은 빠르게 개통이 가능하고 운정에서 삼성역과 같이 새로 노선을 신설하는 구간은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각 구간마다 개통시기를 다르게 하고 있다. 수서에서 동탄까지 40km를 시운전했을 때 17분 정도 걸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구간에 실제 개통 이후에 성남역과 용인역에 정차를 하게 되면 28~3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2차 개통 구간 : 운정역~서울역으로 현재는 경의 중앙선을 통해서 45분이 걸리지만 개통 이후에는 18분 정도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정역~삼성역까지는 현재 1시간 20분이 걸리나 개통 이후에는 20분 정도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되고 1시간 이내의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게 된다.
 
2) GTX B : 인천대입구-서울역(27분), 여의도-청량리(10분), 인천대입고-마석(50분)
3) GTX C : 덕정-삼성(27분), 삼성-수원(26분)
 

GTX-전체-노선도
GTX 전체 노선도 - GTX 홈페이지 제공

 
 
4) GTX D : GTX-D는 Y자 추진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하였다. 기존에 대통령의 공략에 있던 노선도이고 현재 인천공항과 김포에서 각각 출발하여 부천 종합 운동장에서 만나 강남을 거쳐 하남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추진 중이라고 국토부 장관이 2023년 9월 인터뷰에서 밝혔다. 실제로 올해 연말에 대통령의 공식적으로 발표로 확정 지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대통령-공략
기존 제시 하였던 대통령 공약 참조

 

4. GTX 공사 현황 확인 가능

GTX 홈페이지에서 진행 현황을 사진으로 확인 가능하고 공사 현장의 사진을 통해서 얼마큼 진행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각 공사 지역마다 현황을 알아볼 수 있다. 여기에 모든 공사 현장의 사진을 담기보다는 관심 있으신 공사 현장의 사진을 조회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고 '공사현황' 메뉴에서 '공사진행현황' 메뉴를 통해서 알 수 있다.
https://www.gtx-a.com/

https://www.gtx-a.com/

www.gtx-a.com

GTX-공사현장
GTX 공사 현황 사진-GTX 홈페이지 제공

 

GTX공사현장사진
GTX 공사 현장 사진 - GTX 홈페이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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